5. 건강

치매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한 설명

연예일보 2022. 12. 19. 18:08

오늘은 치매 예방법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치매라고 하는 것은 뇌기능 손상으로 인하여 기억력과 지적 능력 등이 소실되며 감퇴하고 일상을 보내는데 큰 불편함을 가져다주는 다양한 장애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. 그 자체가 하나의 병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후천적인 외상, 질환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인지 기능 장애 발생하여 이전 수준의 생활 유지하게 될 수 없는 상태의 포괄적인 의미를 담습니다.

치매 원인​

문제 이유가 되는 질병은 크게 알츠하이머병, 혈관성 치매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퇴행성 뇌질환들과 뇌종양, 감염성 질병 등의 다양한 병들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 영양 결핍과 잠 부족, 과음, 흡연 등의 요소들도 발생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. 사전에 방지하는 정확한 방식과 치료법은 아직 없다고 알려졌지만 증세를 나빠지게 만드는 요소들을 고쳐주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져준다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특히 혈관 벽 막혀 산소, 영양분 공급 차단이 되고 이로 인하여 뇌세포에 손상을 가하여 생기는 치매는 꾸준하게 노력해 준다면 막아줄 수 있고 호전시켜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
예방법

1) 두뇌 활동
첫 번째로 알려드릴 점은 뇌에 자극을 주고 유연성 증가시켜줄 수 있게 도와주는 활동을 해주는 것입니다. 새로운 언어, 악기를 배운다거나 책 읽기와 글쓰기, 숫자 퍼즐 게임하기, 가로 세로 낱말 맞추기 등은 지속적으로 뇌에 자극을 하고 뇌 유연성을 늘려주므로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. 이뿐 아니라 손을 많이 쓰는 그림 그리기나 자수 등의 취미도 좋다고 합니다.​

2) 운동
본인에게 맞는 종목 선택을 하여 꾸준하게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. 규칙적으로 실시해 준다면 뇌 안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이와 함께 신경세포 정상적 상태 지속되도록 돕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기억 손실을 방지하여 줄 수 있습니다
그리고 기억력 나빠지게 하는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줄 수 있습니다. 걷기와 가볍게 달리기, 자전거, 수영 등을 1주일에 3번 이상, 한번 할 때 30분 이상 실천해 준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.

​3) 사회활동
사교적인 대인관계 적극적으로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. 사람들과 같이 대화를 즐겁게 하고 많이 웃어준다면 기억력 손실 막아주고 뇌 활발하게 하여 줄 수 있습니다. 그래서 가족들이나 지인, 친한 사람들과의 모임, 취미 함께 할 수 있는 동호회 등에 참여해 보도록 합시다. 활발한 삶을 살게 된다면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​4) 식단 관리
트러블 막고 싶다면 식사 거르지 마시고 각종 비타민, 무기질들이 골고루 잡힌 식습관을 꾸준하게 가져주도록 합시다. 특히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오메가 3 지방산 풍부한 고등어, 꽁치, 연어 등의 생선 종류들을 비롯해 아몬드와 호두, 올리브 오일 등을 잘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. 각종 항산화 물질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 블루베리와 케일, 시금치, 토마토, 아보카도, 딸기, 자두 등도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. 이와 반면 동물성 포화지방, 기름기 많은 식품, 당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들을 과하게 먹는 것은 삼가도록 합시다. 많은 양을 먹게 되면 고혈압과 고지혈증, 당뇨의 주 요인이 되므로 섭취를 조절해 주도록 합시다.

​5) 수면
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멜라토닌 분비 저하되어 뇌, 뇌혈관계 세포 근처 부분에 존재하고 발병에 영향을 주는 아밀로이드반 생성 유발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1일 최소 7~8시간 동안의 수면을 확보하여 취해주어야 합니다. 되도록이면 매일 같은 시간에 자도록 합시다

6) 금연, 금주
흡연은 특히 뇌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. 비흡연자에 비하여 발병률이 1.59배 높다고 합니다. 그리고 과음도 인지 기능 저하 일으키고 뇌.세.포.손.상 생기게 하므로 피하도록 하고 마셔도 3잔 이하로 먹도록 합시다.

​지금까지 치매 예방법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. 알려드린 내용이 유익하셨나요? 평소에 위에서 설명드린 것들 잘 따라 하여 건강한 몸 유지해 보도록 합시다.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.